Reviewer 김c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는 자동차 타이어대한 포스팅을 하였는데, 아무리 좋은 타이어가 있더라도 그를 받쳐주는 휠이 없다면 소용없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휠에 대해서 포스티을 할려고 합니다.

 

휠(Wheel)은 타이어와 함께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구동력(또는 제동력)과 횡력을 노면에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휠의 구비 조건은 다음과 같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1. 경량제품

2. 직경이 클것(큰 브레이크의 설치를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

3. 강성과 탄성이 클것(노면으로부터 충격에 견딜수 있는)

4. 방열성이 뛰어날 것 (마찰열 발산)

5. 손상시에 타이어와 휠의 교환이 쉬워야 할것

 

휠의 구조는 타이어가 장착되는 림(Rim), 그리고 허브(Hub)용 구멍과 체결용 볼트구멍이 가공되어 있느 흴 디스크로 구성된다.

흴 디스크는 스파이더(Spider)또는 스포크(Spoke)로 대체할 수 있다. 휠과 브레이크 디스크(또는 드럼)는 휠 허브 플랜지에 볼트 또는 너트로 고정된다.

 

휠은 강판으로 성형하거나, 경합금으로 주조 또는 단조로 제작합니다. 경합금으로 제작하면 가볍고, 방열성이 우수하고 브레이크 환기에도 효과적입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강철에 비해 40% 더 가벼운 강철로 제작한 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디스크 휠(Disk Wheel)

주로 강판을 성형, 제작하고, 가볍고 방열성이 우수하며, 구조가 간단합니다. 승용차나 경트럭에 주로 사용됩니다.

 

2. 스파이더 휠(Spider Wheel)

스파이더 휠은 방사선으로 림(Rim)지지대가 있어서 강성이 크고, 지지대 사이의 공간이 넓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냉각효과가 우수하다. 승용자동차에서부터 대형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됩니다.

 

3. 스포크 휠(Spoke Wheel)

스포크 휠은 림과 허브를 강철선으로 연결한다. 가볍고 탄성적이며, 브레이크 냉각효과가 우수하지만, 비싸고, 청소하기가 불편합니다. 스포츠카나 2륜차에 주로 사용됩니다.

 

-올바른 휠 선택 방법-

휠은 자동차의 발과 다리에 해당되는 부분인기 때문에 잘 선택을 해야 합니다. 중량이 무거운 자동차 SUV, 미니밴 등에 승용차용 경량휠을 선택한다면 휜 한개가 부담해야 하는 무게는 커집니다. 이는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쉽게 파괴되거나 차의 무게로 인한 휠의 지속적인 피로도 증가로 변형을 가져오게 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무거운 차에는 그 하중을 견딜수 있는 강도의 휠을 선택해야 한다. 본인의 자동차 중량을 생각안하고 디자인이 멋지다는 이유로 레이스용 초경량 휠을 선택해서 장착한다면 아주 작은 도로의 충격으로도 휠 변형이나 파손이 될수 있습니다.

 

무거운 휠은 가감속이 반복되는 시내 주행에서 연비가 나빠지거나 높은 회전관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을 떨어뜨리는 단점이 있지만 고속으로 순항할 경우 무거운 휠은 가속은 느리지만 큰 회전관성을 이용해 연비의 향상 이나 아늑한 주행에 도움을 주며 노면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휠 안쪽에는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휠 한 개가 지탱할수 있는 하중지수와 휠 사이즈 림폭, 옵셋, 제조사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휠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자신의 차에 맞는 휠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휠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차에 맞는 지름과 옵셋 폭을 제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차를 설계할 때는 수많은 경우의 수를 실험하고 계산하여 정밀하게 만든것입니다. 차 밖으로 휠 타이어가 돌출되거나 차안 부속과 간섭이 있는 휠이라면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