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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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의 브레이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자동차의 본래 목적은 잘 달리는것도 있지만, 제동을 걸었을때 잘 서야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자동차 제동력, 브레이크가 중요..


요즘 도로에 다니는 자동차를 보면 브레이크 튜닝을 하고 다니시는분들도 있고 차량 처음 출고시 순정상태로

타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튜닝에 대해서 그렇게 나쁘게 보지를 않고 있는데요.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브레이크는 제동할때 열을 많이 받는 부품중 하나인데,

재질과 생산 공정에 따라 같은 피스톤이라고 해도 성능은 천차만별입니다.


브레이크는 운전자와 차량외부에 있는 보행자에 많은 위험을 끼칩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브레이크가 어떤 제품이 좋은지에 대한 지식이 없기에 브레이크 튜닝을 해야 하는지 의문점이 듭니다.


브레이크 전문가들은 브레이크와 캘리퍼의 소재부터 다르다고 합니다.

브레이크의 구성요소는 피스톤, 캘리퍼, 패드, 브라켓, 오일 호스, 로터 등으로 구성되어집니다.

이중에 브레이크 제동력에 가장 비중이 큰 부품은 브레이크 패드와 캘리퍼입니다.

기본적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제 성능을 발휘 하려면 캘리퍼 용량이 커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순정브레이크는 주물로 제작된 캘리퍼가 사용됩니다.

주물 캘리퍼는 생산 단가가 낮고,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이런 제품은 일반적인 시내 주행을 하는 자동차에 따른 제동력이고,

레이스나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는 고속 운전차량에는 주물 캘리퍼는 열전도율이 낮아

페이드라 베이퍼 록 현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레이스나 스포츠 드라이빙은 일반 주행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만큼 브레이크 사용이 많고

주행중에는 항시 열을 받고 있어서 뜨겁습니다.


일반 캘리퍼와는 달리 튜닝브레이크 캘리퍼의 소재는 알루미늄으로 사용하는대요. 가볍고 열전도율이 좋고

가공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떤 소재로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캘리퍼의 성능이 좌우된다고 합니다.

캘리퍼를 구성하는 알루미늄은 각 브랜드 별로 고유한 합금을 사용하는데 열전도율과 팽창강도에 따라

틀리며, 각 메이커사들은 소재에 관련하여서는 철저한 보안유지를 하고 있다고들 합니다.


양산형 자동차에는 주물제품을 사용하지만, 튜닝용 제품은 주물은 사용하지 않고 단조 공법으로 제작합니다.

단조는 쉿덩이로 된 소재를 각 모양에 맞게 가공하는 방법으로 생단 단가가 높고 제작 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조 캘리퍼는 대량 생산이 어렵고 한개의 캘리퍼를 만드는대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반 사람들은 좋은 브레이크라고 하면 제동이 걸렸을때 바로바로 꽂히는 브레이크를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달리는 속도가 있는데 그 속도를 줄이면서 무게를 모두 안고 서야하기때문에

한번에 팍팍 서는 브레이큰느 없다고 합니다.

브레이크의 제일 중요시 하는 항목은 제동을 했을때 차체가 버티는 무게를 효과적으로 분산 시키는데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피스톤 용량이크고(2p, 4p, 6p)압력이 높다고 바로바로 제동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브레이크 설계를 할때에는 급제동 상황에서도 자동차 무게를 어느 한쪽이 아는 차체 전체에 골고루 분산시키는것에 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4바퀴의 균형도 중요하고 피스톤이 밀어내는 미세한 시간차까지 계산을 한다고 합니다.


브레이크는 위에서 말했듯이 제동력이 걸리면 많은 열을 받습니다.

이 열이 발생하는 순간 온도가 800℃ 까지 올라간다고 하니 엄청 뜨겁은 온도이지요.

제동시 발생하는 이 열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빠르게 분산하느냐도 브레이크 성능에 영향을 주는데 최근에는

알루미늄 합금 외에도 카본 소재의 캘리퍼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카본 캘리퍼는 대량 생산이 거의 불가능하고 성형과정이 복잡해서 F1 레이싱이나 특수한 차량 아니고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브레이크의 열이 제때 분산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 호스까지 열이 전달되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브레이크 오일 온도가 상승하고

심하면 끓어올라 호스 내부에 기포가 생겨 제동이 되지 않아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에게도 생명의 위협을 주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이상 브레이크와 캘리퍼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평상시 운전하실때 달리기를 좋아 하시면 브레이크 튜닝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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