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카메라에 쓰이는 여러가지 용어들 모르겠지? ㅋㅋㅋ

SLR이나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나 어딘가에서는 꼭 한번씩은 들어본 용어들을 알아 볼려고해요.

1. 화각이란?
렌즈가 담아낼수 있는 화면의 넓이를 말하는 용어인데, 우리가 눈의 눈동자를 움직이지 않고 정면을 주시하고 있을때 눈에 보이는 시각과 같은 맥락입니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보았을때 렌즈를 통해 보이는 화각은 카메라에 장착되어 있는 렌즈의 초점거리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더 넓은 화각을 보여주고,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면 좁은 화각과 망원경처럼 대상을 확대하여 보여줍니다.

2. 먼지제거 기능?
최근에 나오고 있는 DSLR 카메라에는 먼지기능이 있습니다. 2003년도에 처음으로 올림푸스 E-1이 세계최초로 센서에 초음파 진동을 발생시켜 먼지를 떨어뜨리느 기능을 장착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카메라 제조사들이 먼지제거 기능은 기본적으로 포함하여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니콘의 D60을 살펴보면 에어 플로우 컨트롤 시스템으로, 카메라의 렌즈 장착부(마운트) 부근에 공기 흐름을 제어하는 홈이 설치되어 공기 흐름을 조절하여 먼지나 불순물이 센서에 달라붙지 않게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디지털 센서면의 초음파 진동을 일으켜서 먼지를 떨어뜨리기만 하던 기존의 방식보다 더 적극적으로 먼지를 제거하는 대처방법입니다.

3. 초점(FOCUS)란?
카메라에서 촬영 대상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대상이 뚜렷해지도록 거리계를 돌려 촬영거리를 맞추는 것으로서,
카메라의 셔터를 반셔터만 눌러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AF(Auto Focus)와 손으로 직접 거리계를 돌려 초점을 맞추는 MF(Manual Focus)방식이 있습니다.

4. 가변 조리개 줌 렌즈와 고정 조리개 렌즈?
초점의 거리를 조절이 가능한 줌 렌즈에는 가변 조리개 줌 렌즈와 고정 조리개 줌 렌즈가 있습니다.
초점거리를 조절한는 줌링을 이용하여 초점거리를 변경될 때 초첨거리의 변화에 따라 렌즈 내 조리개의 최대 밝기가 변하는 줌 렌즈가 가변 조리개 줌 렌즈이며, 초점거리에 변화에도 조리개의 최대 밝기가 변하지 않는 줌 렌즈가 고정 조리개 줌 렌즈입니다.
라변 조리개 형식은 줌 렌즈에만 있고, 고정 조리개 줌 렌즈보다는 가격이 비싼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 캐논 줌렌즈 >

< 캐논 단렌즈 >


DSLR 카메라는 일반 미러리스 & 컴팩트 카메라와는 다르게 각각의 렌즈를 별도로 따로 판매를 합니다.
그러나 DSLR을 처음 접하시는 초보자를 위한 보급형 DSLR을 중심으로 카메라와 렌즈를 셋트로 구성한 번들키트(Bundle Kit)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렌즈라고 평가받는 제품들은 일반 카메라보다도 가격이 비싼경우도 많습니다.
차차 하나씩 설명드리겠지만, 사진에 있어서 렌즈는 렌즈 그 자체로 카메라와 동등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장비가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