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커피의 역사

2017. 7. 6. 11:58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이 물대신 많이 마시는 커피의 종류는 많습니다.

하지만 커피가 언제 발견되서 현재까지 이루게 되었는지 잘 알지 못하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깊게는 아니지만 커피의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에티오피아 전설


전 세계적으로 재배 된 커피는 수세기 전에 유산을 에티오피아 고원의 고대 커피숲으로 추첮ㄱ할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염소 지킴이 칼디(Kaldi)는 이 사랑스런 콩의 잠재력을 처음 발견했습니다.


칼디가 특정 나무에서 열매를 먹은 후 야영을 너무나 열정적으로 느끼고 밤에 잠들지 않는것을 발견한 후 칼디가 커피를 발견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칼디(Kaldi)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장과를 들고 술을 만들어 수도원의 대수도 원장에게 보고했다. 대수도 원장은 수도원에있는 다른 승려들과 그의 발견을 나누었고 활력을주는 열매에 대한 지식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동쪽으로 이동하고 커피가 아라비아 반도에 도착하자마자, 이 콩을 세계 곳곳에 가져올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라비아반도


아라비아 반도에서 커피 재배와 무역이 시작되었습니다. 15세기까지 아리비아의 예멘(Yemeni)지역에서 커피가 재배되고 있으며 16세기까지 페르시아, 이집트, 시리아 및 터키에서 커피가 열려졌다.


커피는 가정에서뿐 아니라 근동 지역의 여러 도시에 나타나기 시작한 많은 공공 커피 하우스(qahveh khanneh)에서 즐겼습니다. 커피 하우스의 인기는 필적 할만한 것이 아니었고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사회 활동을 위해 자주 방문했습니다.


후원자들은 커피를 마시고 대화에 참여했을뿐 아니라 음악을 듣고 공연자를보고 체스를 연주하고 소식을 계속 들었습니다. 커피 하우스는 신속하게 "현명한 학교"라고 불리는 정보 교환의 중요한 중심시가 되었습니다.


매년 전세계의 메카 성지를 방문하는 수천 명의 순례자들과 함께 이 "와인 오브 아라비"에 대한 지식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커피가 유럽에 가다


근동 지역의 유럽 여행객들은 특이한 짙은 검은 색 음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17세기까지, 커피는 유럽으로 나아갔고 대륙 전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새로운 음료에 의심이나 두려움으로 반응하여 "사타의 쓴 발명"이라고 불렀습니다. 지역 성직자는 커피아 1615년 배네치아에 왔을 때 커피를 비난했습니다. 논쟁은 클레멘스 8세 교황이 개입하라는 요청에 너무나 위대한 것이 었습니다. 그는 결정하기 전에 자신을 위해 음료를 맛보기로 결정했으며 술을 너무 만족스럽게 받아서 교황의 승인을 얻었다.


그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커피 하우스는 영국,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의 주요 도시에서 사회적 활동과 의사 소통의 중심지가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페니 대학(penny universities)"이 생겨났습니다. 페니 대학이 커피 한잔을 사서 대화를 자극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불려갔습니다.


커피는 시간의 일반적인 아침 음료 - 맥주와 와인을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술 대신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하루종일 경고하고 활력을 불어 넣었으며 놀랍지 않게 그들의 작업의 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현대 사무용 커피 서비스의 전조라고 생각합니다.)


17세기 중엽에는 런던에 300개가 넘는 커피 하우스가 있었는데, 그 중 많은 상점, 상인, 중개인 및 예술가가 같은 마음을 가진 후원자를 끌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커피 하우스에서 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런던의 로이드(Lloyd's)는 에드워르 로이드(Edward Lioyd)의 커피 하우스가 생겨났다.


-새로운 세계


1600년대 중반에 커피는 뉴 암스테르담(New Amsterdam)으로 옮겨졌습니다.


커피 하우스가 급속히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식민지 사람들은 조지 3세(George III)에 의해 부과된 차에 대한 과주한 세금에 맞서 식민지 개척자들에 반대하는 1773년까지 신세계에서 호의적인 음료였습니다. 보스턴 티 파티(Boston Tea Party)로 알려진 반란은 미국의 음주 선호도를 커피로 영원히 바꿔 놓을 것입니다.


-전세계 농장


음료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아라비아 외부의 커피를 경작하기위한 치열한 경쟁이었씁니다.


네덜란드인은 결국 17세기 후반에 묘목을 얻었습니다. 인도에 처음으로 그들을 심으려는 시도는 실패하였지만 인도네시아의 섬 바타 비아에서의 노력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식물은 번성했고 곧 네덜란드인들은 커피를 생산적으로 성장 시켰습니다. 그들은 수마트라 섬과 셀레 베스 섬으로 커피 나무 재배를 확대했습니다.


-아메리카대륙


1714년 암스테르담 시장은 프랑스 루이 14세에 커피 한잔 선물로 증정하였습니다. 왕은 파리의 왕립 식물원(Roayl Botanical Garden)에 심어 지도록 명령했습니다. 1723년 젊은 해군 장교인 Gabriel de Clieu가 왕의 공장에서 묘목을 입수했습니다. 끔찍한 날씨, 묘목을 파괴하려했던 사보타르, 해적 공격 등의 도전적인 항해에도 불구하고 그는 마르티니크로 안전하게 수송했습니다.


일단 심어지면 모종은 번성했을뿐 아니라, 향후 50년 동안 마르티니크 섬에 1800만 그루 이상의 커피 나무가 퍼져 나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묘목이 카리브해, 남부 및 중앙 아메리가 전역의 모든 커피 나무의 모체라는 사실입니다.


유명한 브라질 커피는 커피 묘목을 얻기 위해 황제가 프랑스 령 기아나로 보낸 Francisco de Mello Palheta에게 그 존재를 빚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인은 기꺼이 나눌 의향이 없었지만 프랑스의 주지사의 아내인 그의 외모에 사로잡혀, 그가 왼쪽 매장되기 전에 큰 꽃다발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선교사들과 여향자들, 상인들 그리고 식민지 사람들은 커피 씨앗을 계속해서 새로운 땅으로 옮겼으며 커피 나무는 전 세계적으로 심어졌다. 열대 우림과 험준한 산악 고원에 재배지가 세워졌습니다. 일부 작물은 번성했고, 다른 작물은 수명이 짧았습니다. 새로운 국가가 커피 경제에 설립되었습니다. 운은 만들어졌고 잃어 버렸다. 18세기 말까지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 수출 작물중 하나가되었습니다. 원휴 후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찾는 상품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