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우리가 해외에 갈때 제일 많이이용하는 이동 수단은 당연 비행기이다.

배를 타면서 해외를 갈수도 있지만 하늘을 날아서 가는 비행이가 당연 빠르게 목적지까지 도착할수 있다.


이러한 엄청나게 큰 비행기는 일반 도로가 아닌 활주로에서 이륙하고 착륙한다.


영상에서 많이 나오지만 엄청나게 큰 덩치를 견뎌야 하무로 착륙할때 비행기 타이어에서는 연기가 피어난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든다...

일반 자동차 타이어도 아니고 비행기 타이어는 일반 자동차와 같은 재질로 만들어질까?

하는 의문점도가지게 된다.




비행기 타이어의 구조는 일반 자동차와는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견딜수 있는 강도와 크기에 따른 차이뿐이 없다.


크기로 비유하면 대형 비행기인 B777기체는 랜딩기어 타이어가 14개, 초대형 항공기 A380은 랜딩기어가 22개가 달려있다. 하지만 현존하는 항공기 기체중 타이어거 가장 많은 비행기는 안토노프 An-225 항공기로 바퀴가 무려 32개가

장착되어 있다.


우리가 일반생활에서 많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 타이어의 수명은 운행거리와 만들어진 후의 경과기간에 따라 달라지고

비행기 타이어는 착륙하는 횟수에 따라 결정된다. 보통은 250~350회정도 착륙을 하하면 비행기 타이어의 수명은 다하게 된다. 


조금더 쉽게 설명을 하면 단거리 운행을 하는 비행기는 하루 4,5차례 착륙을 하게 되면 2개월 내외로 타이어를 교체하게 된다는 말이 된다. 장거리 비행기는 보통 4,5개월 정도가 보통 수명주기로 볼 수 있다. 


하늘에서 천천히 내려오면서 비행기 자체 무게와 승객들 그리고 같이 실린 짐까지의 무게를 바퀴가 땅에 닿는 순간부터 견뎌내야 하기에 비행기 타이어의 핵심은 강도에 달려있다. 착륙시 타이어 내부에 걸리는 압력을 얼마나 버티느냐가 중요한 핵심인것이다.

비행기 타이어는 일반 자동차 바퀴 압력의 6배인 200psi 압력을 견딜수 있다고 한다.


》타이어 안에는 어떤것을 넣을까?

비행기 타이어는 일반 자동차 바퀴와는 다르게 일반 공기를 집어 넣지는 않는다. 비행기 타이어에 넣는것은

질수(Nitrogen)이다.

여기서 공기가 아닌 왜 질소는 넣는지 이야기 할것이다.


첫번째로는 비행기는 착륙할때 엄청난 무게를 버뎌야 하고, 그 충격으로 발생하는 고열을 감당해야 하는 한다.

눈설미가 있으시면 다들 아시겠지만 비행기가 바퀴가 활주로에 첫 대면시 바퀴는 돌고 있지 않습니다.

지면을 닿는 순간부터 회전을 하고 그에 붙는 빠른 속도에 이어 브레이크가 작동이 되고 이로인해 지면과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서 연기가 발생되는 것이다.


이때의 문제로는 타이어가 고열이 되면 그 조직 구조가 약해지고 발화될 가능성이 크다. 고열로 인해 타이어 내부가 공기로 되어 있으면 순간 발생하는 고열로 폭발할 가능성이 있기에 비활성 기체인 질소를 넣는것이다.


또한 일반 자동차 타이어와는 다르게 비행기 타이어의 겉표면의 모양이 다르다.

자동차 바퀴의 표면은 지그재그 형태로되어 도로와의 마찰을 높이는것이 목적이며, 비행기 타이어의 표면은 일자모양의 홈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향성을 높이고 우천시 활주로의 수분을 밖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반대의 상황에서도 질소를 주입을 합니다.

추운지방의 비행할때나 추운지방의 공항에 착륙할때 공중에서 타이어안이 공기로 되어 있어서 얼면 착륙시에 비행이 타이어 압력에 변화를 줄수가 있어서 위험해 질수 있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비행기 타이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 가지고 포스팅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