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어느덧 2016년도 2틀 남았습니다. 매년 연말이 되고 새해가 대면 금연 하리가 언제나 다짐을 하는데요. 그중에 다이어트, 금연, 자격증 등 새해에는 더 나은 나를 위해 하는 다짐들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실패하는 것이 바로 "금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담배는 중독성이 있는 물질로 담배를 끊기라는 여간 힘들게 아닙니다. 스스로는 힘들어서 금연을 위해 금연기관이나 다른 약물의 도움을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만틈 금연에 성공하기가 어렵고, 강한 의지가 더욱더 필요로 합니다. 그중 금연에 실패하는 이유중 하나는 스트레스도 있겠지만, 금연 후 신체변화에 대해 실감하지 못하는 탓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연에 성공하면 신체가 얼마나 건강해지는지, 그 변화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금연


 

- 신체변화 -

장기간 흡연을 한 탓에 금연 역시 흡연한 기간 만큼 오래 되야 몸에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것이 보편적인 생각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과는 다르게 금연 후 아주 짧은 시간부터 몸속에서는 변화가 일어난답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20분정도만 지나도 몸의 변화가 즉각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한다고 하니, 그 속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간 별로 금연 후 신체변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분 - 맥박과 혈압이 정산 범위로 돌아오고 손발의 온도가 정산인처럼 높아집니다.

8시군 후 - 혈액 속에 있는 일산화탄소량과 산소량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갑니다.

24시간 후 - 몸에 쌓였던 일산화탄소가 체외로 완전히 배출됩니다.

1~2주 후 - 진했던 거래가 묽어지며 갑갑했던 몸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1개월 후 - 담배를 피울 때 칙칙했던 피부가 좋아집니다. 폐기능의 향상으로 숨이 덜 차게 됩니다.

3개월 후 -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정자수가 증가하는 등 성 기능이 향상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이 비흡연 여성과 동일해집니다.

9개월 후 - 페의 섬모가 정상 기능을 찾아 여러 질병에 걸릴 수 있는 감염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피로감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에 힘이 덜 들게 됩니다.

1년 후 - 혈액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와 요소들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때문에 심장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5년 후 - 자궁경부암과 뇌졸중의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중풍에 대한 염려도 비흡연자와 같은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대신 이때에 건강이 회복되어 살이 찔 가능성이 있습니다.

10년 후 - 흡연의 가장 큰 적인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흡연자의 10% 이하루 줄어들게 됩니다. 흡연으로 인한 각종 질병들이 구강암과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 등의 발생 위험도 낮아집니다.

15년 후 - 15년지 지나면 사망률이 비흡연자와 같은 수준이 됩니다.

 

위의 정리하여보니 담배가 얼마나 해로운 지 피부로 느껴지실거에요. 무려 15년 뒤에는 비흡연자와 동일한 사망률이 된다고 하니 더 오래 살수 있을거 같아요. 따라서 하루라도 빨리 금연 후 신체변화를 얻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금연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금연성공 -

많은 흡연자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금연이 자신의 의지와 직결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금연에 실패한느 것은 자신의 의지가 약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다양한 해결 방법을 이용해야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몸이 니코틴을 중독된 상태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니코틴 보조제, 금연 보조제 사용 -

첫번째로 니코틴 보조제, 금연 보조제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을 것입니다. 니코틴은 중독성이 강한 물질로 쉽사리 끊을 수 없도록 만드는데, 이때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 등 보조제를 사용할 경우, 금단 증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흡연시의 쾌감을 줄여 흡연 욕구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금연지원 서비스 이용하기 -

금연 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얼마전에 tv광고에서도 나온느거 보신적이 있으실것입니다. 정부에서는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금연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 클리닉이나 금연 상담전화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중독 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 체계적인 금연 성공에 도움이 됩니다. 또, 보건소 금연 클리닉은 전문가와 6개월 간 상담과 관리를 제공하니, 금연 성공에 점점 다가 가실수 있을거에요.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면 누구나 신청할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