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고구마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나요?


우리가 요즘처럼 추운겨울날에 따뜻한 아랫목에 들어가서 군밤다음으로 제일 많이 찾게 되는거 뭘까요?
바로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호박 고구마도 있고 밤 고구마도 있는데 저는 밤고구마를 좋아 합니다. ^^
요즘은 길거리에 다녀 와도 군고구마를 판매 하시는 분을 찾아 보기 힘듭니다. ㅠㅠ
이제는 군고구마나 군밤도 추억으로 떠올려야 하는건지 모르겠내요.


고구마는 "조선 영조 때 평안관찰사가 이조판서 등을 지낸 조엄은 1763년 통신정사로 일본에 갔다가, 1764년 돌아오는 길에 대마도에서 고구마

종자를 가져왔습니다. 그가 펴낸 서적에서는 일본인이 고귀위마라고 부른다고 해서 유래되었답니다.

2014년11월 7일자 중앙일보에 기사를 보면 고구마를 가져와 백성의 허기를 달래준 조엄을 기리는 기념관이 6일 그의 묘역이 있는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작동 마을에서 문을 였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우리가 좋아 하고 자주 먹는 고구마는 1년생 넝쿨식물고 메꽃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입니다.

녹말이 많이 든 덩이뿌리로 감자와 비슷하지만 맛이 달다고 '단 감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영어로 고구마 = Sweet Potato 입니다.


고구마의 껍질은 매우 약해서 조금만 힘일주어도 벗겨지고, 잎줄기가 다치면 희뿌연 젖물(유액)이 나오는데 그것이 녹말즙입니다.

고구마의 살색은 보라색, 하얀색에서 누르스름한것도 있고, 속까지 보라색으로 된 자주색 고구마도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우간다, 나이지리아 등에서 많이들 재배하고 수확한다고 합니다. 고구마의 성분은 수분69%, 당질28%, 단백질1.3% 등으로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9종이 넘는 많은 비타민과 여러 무기염류가 들어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고구마스프, 일본에서는 고구마 소주가 있고, 한국에는 길거리의 군고구마가 유명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얇게 썰어서 밥지을때 같이 해먹으면 고구마밥이 되고 또 얇게 썰어서 닭갈비나, 튀김으로도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성분으로 인해서 칼로리가 낮은 고구마는 다이어트식단에 빠지지 않습니다.

100g당 110kcal의 낮은 칼로리와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기에 좋은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아요.

또한 고구마는 기능으로는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비타민A, B1,B2,C,E 등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어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합니다.

주름살과 여드름을 개선해주고 피부 혈색을 맑게 해주며,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라 노화방지에도 좋다고해요.

마지막으로 고구마에는 항암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속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생체막을 보호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고구마를 적절하게

자주 먹는게 건강에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고무마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틀린 정보도 있을것인데 틀린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오늘이 13일의 금요일인데 다들 제이슨 조심하시고 내일 주말과 일요일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잘 보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