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오늘은 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마늘은 우리 식탁에 대부분 들어가며 삼겹살 고기를 먹을때는 항상 먹느 것이기도 합니다.

 

마을을 생으로 먹으면, 입냄새가 강해 잘 안먹게 되죠. 연인이나 중요한 미팅이 있을시는 피하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마늘의 효과를 알면 하루하루 챙겨드실거에요.

 

마늘(Garlic)은 중앙아시아가 원산인 백합과중 가장 매운 식물이고,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 극동에서 많이 먹고 재배되고 있습니다.

마늘은 냄새를 제외하고 사람에게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 부릅니다. 오늘날에는 마늘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알려져 웰빙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늘은 그 자체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해도 좋은 기능성 식품이라 설명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거은 모든 요리에 마늘을 씁니다. 마늘의 강한 향이 생선 비린내를 없애고 음식의 맛을 좋게 하며 식용 증진 효과가 있기에 양신료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마늘이 정력이나 원기를 보하는 강장제라는 것은 이집트 시대부터 알려져 있으며, 3대천왕 백종원님이 항상 생마늘 많이 드시라고 권유하는 멘트가 자주 나왔었지요.

 

우리나라의 마늘은 단군신화에서 마늘이 등장합니다.

마늘은 먹고 냄새걱정를 없애고 싶으면 우유를 천천히 마시거나 녹즙 또는 쟈스민차, 허브차를 약간 진하게 타서 마시면 됩니다. 마늘은 손으로도 만이 껍질을 까는데 마늘을 까고 난 후, 손에서는 나는 마늘 냄새는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씼으면 사라집니다.

 

마늘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하나하나씩 알아 보도록 할게요.

마늘


 

1. 강력한 살균 및 향균작용을 합니다.

마늘에는 풍부한 알리신성분이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하는데,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 보다 살균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은 알린(Allin)이라는 유황화합물입니다. 알린은 아무렁 향이 없지만 마늘 조직이 상하는 순간 알린은 조직 안에 있던 알리나제라는 효소와 함께 작용해 자기방어물질인 알리신이 된다. 알리신은 매운맛과 동시에 독한 냄새를 풍깁니다. 냄새는 입과 몸 전체에서 나옵니다.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향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퀘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외에 다양한 유황화합물질이 들어 있으며, 메틸시스테인(methlcysteine)은 간암과 대장암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토양에 있는 셀레늄을 흡수, 저장하여 셀레늄 역시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무기질입니다.

 

2. 정력증가, 동맥경화 개선, 신체노화 억제

마늘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는 알리신이 지질과 결합시 피를 말게 해주기 때문에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인체를 따뜻하게 해준답니다.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 신체 내에 유해 물질인 활성산소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여서 마늘이 건강에 이롭다고 밝혔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마늘을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있다. 종기를 제거하고 풍습과 나쁜 기운을 없앤다. 냉과 풍증을 제거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를 따뜻하게 한다. 토하고 설사하면서 근육이 뒤틀리는 것을 치료한다. 전염병을 예방하고 해충을 죽인다" 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3. 고혈압 개선 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칼륨이 혈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 시키는 적요을 해준다고 합니다.

 

4. 항암작용

마늘에 들어 있는 우기성게르나뮨과 셀레늄이 암의 억제 및 암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암 발병율이 높아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암 예방을 위해 마늘을 많이 섭취 한다고 합니다.

 

5. 당뇨개선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알리신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게 때문에 당뇨를 개선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6. 체력증강, 강장효과 및 피로회복 작용

마늘에는 게르마늄이 비타민B1 과 결합시 비타민B1을 무제한으로 흡수, 채네에 저장하여 몸이 지치거나 피로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마늘에 대한 몇가지 좋은 점을 알아 보았는데, 생마늘이 부담스러우면 김치나 우리식생활에 골고루 들어가있는 반찬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될거 같아요.

2017년 모두 마늘 많이 드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