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금있으면 또 설날이 다가옵니다.

우리가 가을계절에 맛있게 먹는 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밤은 껍질을 까서 날밤으로 먹어도 맛있고, 삶아서 티스푼으로 파 먹는 재미도 있지요.

흘리면서 흘린거 주어서 먹는 재미요.

 

밤은 5대 영양소를 두루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열매인 밤은 동의보감에서도 효능이 인정됐을 정도로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식재료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활용되어 왔을정도로 밤은 하루에 세 알만 먹으면 보약이 필요 없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밤은 삶거나 굽거나 생으로 먹는 등 방법으로 누구나 즐기는 대표적인 간식거리 입니다.

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5대 영양소를 갖춘 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1. 밤에는 양양성분인 섬유질, 탄수화물, 인, 칼슘, 칼륨, 비타민A 등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밤에는 위장 기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효소가 당분 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가잘 되고 부담 없는 음식입니다.

성인병 예방에도 좋고,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1,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이유식이나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간식으로 좋아요.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나이많으신 어른신들이나, 산후조리, 병후 회복중인 환자들에게 양양보충식으로 좋아요.

 

2. 자연 지사제인 밤

신장의 과일이라고 할정도로 신장을 보호하고,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하복부 팽만감이나 속이 더부룩한 경우 밤을 먹으면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는 군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면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때 효염이 있다는 내용이 있고, 소화가 잘 안되고

묽은 대변을 주로 보는 경우에는 밤을 먹으면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마른 체형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살을 찌워줄 수 있는 열매인 밤이 좋아요.

 

3. 밤의 효능, 숙취해소용으로도 좋다.

생밤은 알콜 산화를 돕고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술안주로 먹기에 제격입니다. 그래서 술집에 가면 생율을 파는 이유가 이거때문인거 같아요.

술자리 후 비타민 C가 풍부한 밤을 먹으면 편안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숙취해소제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숙취를 유발하는 알콜 분해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의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로를 회복하고 피부 미용이나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밤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멀미에도 좋은 밤

멀미라고 하면 인체의 평형감각이 자동차나 배의 불규칙적인 움직임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평형기관인 민감한 영향을 끼치면서 멀미의 정도가 심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생밤(생율)이나 껌 등 오래 씹히는 음식을 먹으면 머리의 핼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스트레스 등을 한결 가볍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멀미가 오기전에 딱딱한 생밤을 네다섯개 준비하여 씹어 먹으면 멀미로 인해 속 안좋음과 구토증 등으로부터 한결 편안해집니다.

 

5. 밤의 효능은 피부, 미백, 기미에 도움이 된다.

밤의 껍질에도 피부, 미맥, 기미에 효과가 좋습니다.

밤의 껍질을 벗기다보면 쉽게 까지지 않고 한입 물면 떨떠름한 맛을 느끼신분들 많을것에요. 바로 이 속껍질에 아주 강력한 항산화 작요을 하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녹차와 와인등에도 있는 성분중 하나입니다.

노화를 을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섭취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미용, 미백제라고 할수 있지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