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설날은 어떻게 유래된것일까?

곧 다가오는 설날... 다들 친척들과 온가족이 모이는 날이라 설레이는 날과 세뱃돈을 받을수있어서 좋은 명정리기도 합니다.

설날은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어요.
설날을 명절로 삼기 위해서는 역법이 제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았을때 설날의 유래는 역법의 제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역법 : 천체의 주기적 운행을 시간 단위로 구분하여 정하는 방법.

우리나라는 나름대로의 역법을 가지고 있는것은 중국인들도 인정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삼국지에 부여족이 역법을 사용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고, 신라 문무왕 대에는 중국에서 역숙을 익혀와 조력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럴 보더라도 우리나라는 단순히 중국 역법의 모방한게 아니라 자생적인 민속력이나 자연력을 가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볼수 있어요.


신라의 독자적인 명절이라 할 수 있는 가위나 수릿날의 풍속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우리 민족이 고유한 역법을 가졌을 가능성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설날은 적어도 6세기 이전에 중국에서 태양태음력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을 기준으로 제정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요.


역사적인 기록에서도 설날의 유래를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사서들에는 신라인들이 원일의 아침에 서로 하례하며 왕이 잔치를 베풀어 군신을 희연하고, 이날 일원신을 배례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려시대에는 설과 정월 대보름.삼짇날.팔관회.한식.단오.추석.중고.동지를 9대명절로 삼았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과 한식.단오.추석을 4대명절이라 하였으니, 이 시대에는 설이 오늘날과 같이 우리 민족의 중요한 명절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설날이 오늘 20일제외하고 8일정도 남은거 같습니다.

나라의 시국이 어지럽고 ai 로도 닭들이 고생하고 있내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