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er 김c

반응형

Camera Sensor size?

우리가 흔히 디지털 카메라를 구매할 경우 화소수를 기준으로 등급을 맥이고 평가하고 구매 기준으로 삼지만, DSLR 에서는 화소수보다는 DIGITAL SENSOR SIZE 와 유효 촬영 화각을 더 중요합니다.
자동차를 예를 들면 엔진의 배기량이 등급과 가격을 결정짓는 것처럼, DSLR 에서는 DIGITAL SENSOR 의 크기가 카메라의 가격과 등급을 결정짓습니다.

현재는 35mm 필름 면적 대비 1:1.5~1:1.6 의 유효 촬영 화각을 갖는 DSLR은 대체로 보급형으로 분류되며, 그 외에 몇가지 편의사항과 주변기기와 확장성이 추가된 것이 전문가용으로 구분됩니다.
1:1.3 의 유효 촬영 화각을 갖는 DSLR은 자동차로 비유하면 중형급 세단으로 비유할수 있고, 대형급 세단으로는 1:1 풀 프레임(Full Frame)을 갖는 DSLR 카메라이다.

셔터 스피드와 감도를 고려!!

카메라의 셔터 SPEED는 렌즈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를 필름이나 DIGITAL SENSOR에 기록할 때 조리개와 함께 적절한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셔터 SPEED의 범위가 넓고 빠른 속도를 낼수록 여러 상황에서 촬영이 유리하고, 고속 셔터 SPEED의 경우 1/4,000s 이상을 지원하면 빠른 셔터 SPEED 입니다.
1/4,000s 라고 해도 아주 맑은 날 아웃 포커싱(Out Of Focusing)을 위해 조리개를 개방하려면 셔터 SPEED에 제약이 생길 수도 있기에 가능하면 셔터 SPEED가 1/8,000s 까지 지원하는 모델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감도(ISO)라함은 필름이나 DIGITAL SENSOR가 빛을 감지하고 기록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감도의 수치가 낮으면 빛을 감지하는 기능은 약하지만, 적은 노이즈와 높은 명암대비로 훌륭한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수 있으며, 감도의 수치가 높아질수록 어더운 곳에서 빛을 감지하는 능력은 좋지만 그에 반해 노이즈가 많아지고 명암대비도 뚜렷하지 않아 상황에 따라서 만들어내는 이미지의 품질이 떨어질수 있다.



디지털카메라의 모델에 따라 ISO 50부터 지원되는 모델이 있고 ISO 200Q부터 시작하는 모델도 있다. 최저 감도를 ISO 200부터 지원되는 모델의 경우 어두운 렌즈를 이요할 시 조리개 죄대 개방 촬영에 제약을 받을수 있습니다. 고감도도 역시 ISO 3200 or 6400까지 또는 ISO 25600까지 지원되는 모델도 있다.


최고로 높은 감도의 경우 주로 실내 촬영이나 야간 촬영에서 실력발휘를 하겠지만, 고감도에선느 노이즈 화질 저하가 생길수도 있으며, 좋은 결과물을 얻기 힘든 상황도 있다는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